쿼리도 (Quoridor)/오프닝 정석

Four Line Symmetry (4칸 대칭) - 1

GreenA 2022. 5. 31. 06:00

쿼리도 오프닝 유형 소개글입니다.

 

쿼리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보게 되는 대표 오프닝 유형들 위주로 소개합니다.

 

※ 모든 게임은 백이 선수, 흑이 후수입니다. (흰색 말이 먼저 시작)

※ 파란색 수는 백의 움직임, 빨간색 수는 흑의 움직임입니다.


다음 유형입니다. 이번에는 흑이 바로 뒤를 막지 않습니다. 한 칸 뒤로 띄어서 막는대 이때는 이전과 다르게 흑이(후수) 유리한 진행이 많이 나옵니다.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백이 가로로 벽을 늘어 좌측 경로를 막을 때 흑 또한 좌측 경로를 막게 됩니다. 만약 4번까지 진행되었다면 흑의 승리입니다. 쿼리도를 하다 보면 이처럼 가로로 연속으로 벽을 늘어놓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따라서 흑은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위 유형을 유도하며 둘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쿼리도에 이제 막 익숙해지기 시작하는 중급자에게 보다 더 잘 통합니다. 대부분의 유형이 선수가 유리하지만, 반대로 이 유형은 흑이 더 좋은 형태를 많이 가져갈 수 있어서 흑(후수)에서 선호하는 진행입니다.


1. 중앙 세로 벽 막기

가장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백의 다음 수는 1번 벽과 같습니다. 이때 흑은 2번 벽으로 대응하면 됩니다. 흑이 한 칸 더 앞으로 들어서 있기 때문에 백 입장에서는 정면으로 전진하는 방향의 진행은 불리합니다. 따라서 정면 쪽 길을 막고 우측 경로로 돌아야 하는데 이 또한 수가 모자랍니다. 애초에 흑은 벽 1 수라면 우측 경로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흑이 승리한 국면입니다.


 

조금 더 진행을 살펴보면, 백의 1번 벽과 같은 수는 불가능합니다. 흑이 2번으로 이동하여 물러서는데 이후 왼쪽 넓은 공간이 처리가 안됩니다. 흑이 큰 차이로 승리한 상황.


우측으로 1번 벽처럼 미는 수 또한 불가능합니다. 흑이 2번으로 대응하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정면 쪽 진행이 매우 불리합니다. 좀 더 살펴보면


결국에는 백이 1번으로 이동을 해야 하는데 이때 흑이 백을 뛰어넘습니다(2번으로 이동). 이후 3번 벽으로 진행경로를 수비해야 하는데 이후 흑이 4번까지 진행한다면 승리입니다. 흑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유리한 상황이라 이외에도 방법이 많습니다.


다음 수들 또한 불가능합니다. 1번 벽으로 타개를 시도하지만 2번 벽으로 대응하면 흑의 승리입니다. 2번 벽은 한 칸 위로 둘 수도 있습니다. 이후 진행은 위와 비슷합니다.


 

2. 바로 붙인 세로 벽

또 다른 방법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수입니다. 1번 벽으로 흑 옆에 바로 붙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흑은 2번으로 한 칸 전진하여 이동하면 쉽게 해결됩니다. 이후 진행을 좀 더 살펴보면


백이 1번 벽과 같이 막는 것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흑의 2번 벽이 매우 아픈 공격으로 들어옵니다. 이후 흑은 좌측 가로로 연속해서 벽을 놓을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큽니다.


백의 전진 또한 소용없습니다. 1번으로 이동할 경우 2번 벽이 통렬합니다. 백 입장에서는 좌우 어느 쪽으로도 움직일 수 없는 진행입니다.


이후 벽을 놓아 타개를 해보아도 우측 경로가 막히는 순간 승산이 없습니다. 흑의 승리입니다.


 

벽을 놓아 대비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흑이 먼저 다음 수로 공격을 가져가더라도 결과는 같습니다. 예시로 진행해보면


1번 벽 정도로 흑이 공격할 수 있는데, 이후 3번 진행까지는 필연적입니다. 수를 늘리기 위해 4번 벽을 놓지만 5-6번 벽으로 소모전후 이동한다면 흑이 매우 빠른 모습입니다. 흑의 승리입니다.


3. 넓게 띄운 세로 벽

또 다른 대응으로는 다음과 같은 수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때 흑이 2번으로 대응하면 흑의 승리입니다. 위 같은 경우 2번 벽은 매우 생각하기 쉬운 수입니다. 좀 더 살펴보면


백이 수비를 먼저 하는 경우입니다. 1번 벽으로 정면을 수비하지만 2번 벽으로 인해 경로가 확정됩니다. 이후 진행은 더 살펴보지 않더라도 흑에서 확실히 빠릅니다.


하단 경로를 먼저 막을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흑이 2번으로 먼저 이동하게 되는데


좀 더 진행을 해보아도 흑이 수가 빠릅니다. 결과적으로 언젠가 1번 벽과 같은 방법으로 정면 쪽을 수비해야 하는데, 흑이 이동 후 넓어진 공간이 수습이 안됩니다. 3번까지 수비에 벽이 너무 많이 사용됩니다. 흑의 승리입니다.


처음부터 1번처럼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번 벽으로 게임이 결정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