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리도 오프닝 유형 소개글입니다.
쿼리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보게 되는 대표 오프닝 유형들 위주로 소개합니다.
※ 모든 게임은 백이 선수, 흑이 후수입니다. (흰색 말이 먼저 시작)
※ 파란색 수는 백의 움직임, 빨간색 수는 흑의 움직임입니다.
3칸 전진 후 벽을 놓았을 때 위 경우 또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연속으로 벽을 늘어 막을 경우 선수가 필승하게 되는 유형입니다.
백이 1번과 같이 벽을 놓을 경우 흑이 2번으로 똑같이 따라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3번 벽으로 좌측 경로를 막으면 백이(선수) 승리합니다. 따라서 이 또한 흑(후수) 입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시작 유형입니다.
1. 정석 진행 - 1
흑이 평범하게 벽을 늘어 막는 경우입니다. 이때 2번 벽이 강력합니다. 흑 입장에서는 바로 앞 가로 벽 또는 출구 쪽 세로 벽으로 인하여 크게 도는 형태를 방어해야 합니다.
흑이 가로로 꺾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번 벽을 놓습니다. 그러나 백이 2번 벽을 놓는다면 흑은 마찬가지로 뒤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후 수순을 더 진행해 보면
필연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수 자체도 선수인 백이 빠르며, 오른쪽에 3x3 영역이 너무 강력합니다. 백이 승리한 국면입니다.
2. 정석진행 - 2
이번에는 흑이 출구 쪽 세로 벽을 방어할 경우입니다. 1번 벽으로 막을 때 2번 벽으로 늘면 됩니다.
위 그림처럼 백 입장에서는 1번과 2번이 아직도 맛보기입니다. 흑이 한쪽을 수비하더라도 다른 한쪽을 두어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백이 승리한 상황입니다.
3. 흑의 반발
흑이 좌측 경로를 막지 않고 공격하는 경우입니다. 보통 1번 벽으로 접근합니다. 이때 백은 2번 벽으로 이어둔다면 승리합니다.
이후 흑이 좌측 경로를 막을 수 있는데 이때 백은 2번 벽으로 세로로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흑이 공격할 수 있는 방법은 1번과 3번 두 가지가 됩니다. 1번과 2번 벽이 한 세트이고, 3번과 4번 벽이 한 세트입니다. 1번으로 온다면 2번으로 대응, 3번으로 온다면 4번으로 대응하면 됩니다. 무엇이 먼저인지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백의 승리입니다.
4. 최고의 수비는 공격 - 백의 패착
백이 승리를 놓친 경우입니다. 먼저 공격해야 하는데 1번 벽으로 급하게 수비를 한 것이 패인입니다. 흑은 2번 벽으로 대응이 가능하며 세로 벽을 놓을 기회 또한 생깁니다. 4번까지 필연적으로 진행되는데 백이 수가 모자랍니다.
5. 기타 유형
너무나도 쉬운 상황입니다. 1번과 같은 공격은 우측 경로를 막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흑이 다르게 벽을 놓더라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경우에 대해 우측 경로를 막게 하면 됩니다.
이외의 모든 수들은 2번 벽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됩니다. 결국 흑은 좌측 경로를 막을 수밖에 없으며 이는 백의 승리로 이어집니다.
또는 단순하게 백은 벽의 형태를 위에서 설명한 1~3번 유형으로 만들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처럼 흑이 1번 벽으로 공격한다면
위 같은 진행으로 이끌고 가면 됩니다. 필연적 수순으로 진행되며 이는 본문 위쪽의 <2. 정석 진행 - 2> 유형과 같습니다. 형태를 매번 1~3 유형과 같이 유도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백의 승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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