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리도 (Quoridor)/오프닝 정석

Four Line Symmetry (4칸 대칭) - 3

GreenA 2022. 6. 14. 06:00

쿼리도 오프닝 유형 소개글입니다.

 

쿼리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보게 되는 대표 오프닝 유형들 위주로 소개합니다.

 

※ 모든 게임은 백이 선수, 흑이 후수입니다. (흰색 말이 먼저 시작)

※ 파란색 수는 백의 움직임, 빨간색 수는 흑의 움직임입니다.


이어서 백이 움직이게 되는 유형입니다.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전진하거나, 우측으로 이동하거나.


1. 우측 이동의 경우

백이 1번으로 이동할 경우 흑의 2번 벽이 강력합니다. 이어서


백이 이동하거나 어떠한 벽을 놓더라도 흑이 우측 경로를 틀어막는다면 승리합니다.


백이 세로 벽을 놓아 보지만 시간 끌기일 뿐입니다.


세로로 같이 늘어서 벽을 놓으면 우측 경로를 언제든 막을 수 있으며 백이 2번 벽과 같은 수로 변수를 꾀하더라도


다음과 같이 1번 벽으로 틀어막음으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흑이 급하게 우측경로부터 막는다면 위와 같은 형태가 되는데 백의 노림수가 먹혀들었지만 그럼에도 우측상단 쪽 넓은 공간이 처리가 안 됩니다. 흑의 승리입니다.


2. 전진의 경우

백이 앞으로 한 칸 전진할 경우 위와같이 세로 벽으로 막는다면 흑이 승리합니다.


백이 한 칸 더 뛰어넘는다면 한 번 더 2번 위치에 세로벽을 놓을 수 있으며 더이상 백이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모습입니다.


그나마 유일한 방법은 1번 위치에 가로 벽을 놓는 방법 뿐인데 결국 2번 벽을 놓음으로 흑이 승리합니다. 우측상단 3x3영역이 강력합니다.


그렇다면 백은 뛰어넘는 방법보다는 같이 공격을 하는 방법이 유일한데 이 또한 결국 흑이 승리합니다. 좀 더 살펴보면


흑의 1번 3번 벽까지 공격을 당해주고 2번 벽으로 백이 공격을 한 모습입니다. 4번 벽으로 3x3형태를 만든 것까지 백이 만족스러운 모습처럼 보이지만 약점이 존재합니다.


흑은 남은 벽의 개수를 주의하며 위처럼 1번 2번 벽으로 공격할 준비를 하면 됩니다. 1번 벽은 백이 f7칸 까지 다가온 다음 놓아야 합니다. 그 후 2번 벽을 놓습니다.


이후에는 위처럼 흑이 1번 세로 벽으로 공격하는 것이 너무 강력합니다. 백 입장에서는 수비하는데 벽 한 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양 플레이어의 말이 움직이지 않았지만 백이 f7까지 도달했다면 흑도 상당히 전진해 있습니다. 백 1번 벽이 흑의 경로를 막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우측 3x3영역은 흑이 1번 벽을 놓음으로 쉽게 돌파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흑이 수가 빠릅니다. 흑의 승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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