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별 전략 소개글입니다. 일반적으로 좋게 평가되어 사용하는 카드들은 다루지 않습니다. (기업에 관계없이 효율이 좋은 카드들은 차후 프로젝트 카드만을 다루게 될 전략글에서 다시 소개할 예정입니다)
1. 시네마틱스의 운영 방향
2. 프로젝트 카드
■ 시네마틱스 (Cinematics)
시작 : 30MC, 20 강철
기업 능력 : 사건형 카드를 추진할 때마다 추진후 2MC를 얻는다
기본 플레이가 가장 강한 기업인 시네마틱스입니다. 많은 강철 자원으로 시작합니다. 초반 오프닝이 "광업협동조합"과 매우 유사하나 랜드를 활용할 필요가 없다거나 초반에만 건축 카드 중심이고 중후반은 다르게 운영할 수 있다는 부분이 차이점입니다.
1. 시네마틱스의 운영 방향
모든 기업이 비슷하지만 시네마틱스 또한 초반 카드운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중후반보다 초반의 카드 세팅에 따라 시네마틱스의 강력함이 결정됩니다. 갖추고 시작한다면 모든 기업 중 가장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초반 카드가 빈약할 경우 점수가 완전 바닥을 칠 수도 있는 모 아니면 도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시네마틱스는 처음 시작하는 10장의 카드에 따라 기업을 선택할지 말지가 분명히 정해지게 됩니다.
시네마틱스의 차별점은 시작할 때 가지고 있는 강철 자원 20개입니다. 이 강철 자원을 바탕으로 초반에 인프라 구성을 크게 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작 카드는 주로 건축 카드의 경우가 많으며 첫 라운드 안에 또는 최소한 2R 안에 모든 강철 자원을 소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후 기본적인 운영은 일반적인 테포마 기업의 운영들과 비슷합니다. 초반에 인프라를 구성하고, 중반에 사건형 카드와 함께 TR과 세계적 지수에 집중하며, 후반에 모든 자원을 점수로 바꾸어냅니다. 시네마틱스의 기업 능력의 경우 사건형 카드를 사용할 때 일부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초반 많은 강철 자원으로 인프라가 앞서 나가는 시네마틱스가 중반까지 그 강력함을 이어가기 쉽게 해 줍니다. 시네마틱스는 이러한 평범한 운영을 하게 되며 이 방법이 가장 강력합니다. 오히려 다른 기업이 자신의 기업만의 특색을 이용하여 초반과 중반, 후반을 버텨냅니다.
유리한 중반이 지나 후반에 가까워진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사건형 카드는 대다수 사용이 되었으며 그 시기가 지났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부터 시네마틱스는 기업의 특색이 없다시피 한데 오히려 다른 기업의 경우 기업 능력이 부각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시네마틱스는 후반에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초중반의 강력함을 후반까지 끌고 왔다면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으며 그러지 못했을 경우 낮은 점수가 예상될 것입니다. 초반부터 가지고 가는 우세함을 후반까지 끌고 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한번 역전당했을 경우 다시 따라잡기가 매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 프로젝트 카드
시네마틱스는 가장 일반적인 운영을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초반과 중반이 강력한데 이 강력함을 더욱 부각할 수 있는 카드들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소개하지 않는 카드들 또한 상황에 따라서 매우 좋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후반 지향 & 핵심 카드
- 초중반이 강하고 후반에 약하지는 시네마틱스이지만 다음과 같은 카드들을 사용한다면 후반에도 우세함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장기전으로 가더라도 기업 능력이 미비한 부분을 아래 카드들이 대체해줍니다.
처음 시작으로는 최고의 카드인 "첨단 합금"입니다. 20개의 강철 자원의 값어치가 바로 상승합니다. 즉 단순 계산으로도 [20MC - 카드 구매와 추진비용] 만큼의 이득이며 카드의 효과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시네마틱스는 초반 인프라를 올리는 데 있어 강철과 티타늄 생산력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작할 때 이 한 장의 카드만으로 시네마틱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초반이 아닌 게임 중반까지도 꼭 구매하여 사용해야 하는 카드입니다.
시네마틱스의 기업 능력을 극대화해주는 카드입니다. 두 장의 카드와 함께 다른 할인 카드도 있다면 사건형 카드만으로 게임을 지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추가로 카드를 뽑게 해 주는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게임 중반 이전이라면 항상 구매하는 것이 좋은 카드입니다.
할인 카드입니다. 할인의 경우 다수의 많은 프로젝트 카드를 이용할 때 효율이 좋습니다. 즉 할인카드 만으로는 부족하며 추가로 다른 카드들을 드로우하여 얻을 수 있을 때 좋습니다. 카드를 많이보고 핸드를 늘리는 플레이 자체가 후반을 바라보고 준비하는 운영입니다. 초중반의 강력함을 후반까지 이어가기에 좋습니다.
※ 고효율 인프라 카드
인프라를 크게 늘려주는 카드입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네마틱스를 선택하는 걸 결정할 때 위 두장의 카드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 정해지기도 합니다. 처음 10장에 있다면 강철 자원을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 추가 드로우 과학 카드
일반적으로도 사용하기 좋은 카드들입니다. 특히 시네마틱스는 위에서 소개한 할인 카드들을 주력으로 할 경우 이러한 추가 카드를 보는 인프라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초중반 효율 카드
초반에 강철 자원을 효과적으로 소비하기 좋은 건축 카드입니다. 모두 가치가 매우 높은 카드들이며 최대한 빠르게 사용할수록 좋습니다. 첫 라운드에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초반에 강철 자원을 소비하기 좋은 건축 카드입니다. 특히 노천채굴이 있다면 일반 프로젝트라도 사용하여 에너지 생산력을 얻은 후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기업들은 초반, 특히 첫 라운드라면 노천채굴을 사용하기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그러나 시네마틱스의 경우 많은 강철 자원으로 에너지 생산력 카드도 추진할 수 있으며 노천채굴 또한 추진 가능합니다.
차선으로 선택할 수 있는 "계곡 보호"입니다. 위에 소개한 다른 카드들이 우선되며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카드입니다. 다만 해양 타일 보너스 중 카드 2장이 남아있을 경우 과감히 추진할만합니다.
※ 에너지 산소 인프라
제철소 시리즈입니다. 에너지 생산력 카드 또한 대부분 건축 카드입니다. 초반에 많은 에너지 생산력 카드가 손에 들어온다면 생각해볼 만합니다. 20개의 강철 자원을 모두 빠르게 소비하여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첫 라운드에 준비하고 2라운드부터 꾸준히 사용할 수 있다면 최고의 시작입니다.
※ 초반 인프라 건축 카드
모두 초반에 사용할만한 카드들입니다. 강철 자원을 효과적으로 소비해줍니다.
마찬가지로 열 생산력을 올리는 방향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카드들 또한 모두 건축 카드입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차선으로 선택합니다. 위에 소개한 다른 카드들이 우선되며 해당 카드들을 사용 후 강철 자원이 남을 때 사용할법합니다. "모홀구역"의 경우 첫 라운드에 해양 타일 카드 2장 공간이 남아있다면 바로 사용합니다.
※ 에너지 생산력 카드
에너지 생산력을 올려주는 건축 카드입니다. 특히 MC 생산력의 감소가 없어 시네마틱스가 사용하기 더욱 좋습니다.
에너지 생산력 카드 중에서는 차선으로 선택할만한 카드입니다. 에너지 생산력이 필요한데 다른 대안이 없다면 사용합니다. 우선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 도시 카드
도시 카드 또한 모두 건축 카드입니다. 단 가격에 비해 인프라 상승 폭이 작습니다. 따라서 다른 카드를 통해 인프라를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그러한 카드들이 없을 때 차선으로 선택합니다.
도시 카드는 "시장" 업적을 노릴 수 있다면 추진합니다. 그 이외에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초중반에 내리게 되는 도시의 개수는 일반적으로 1~2개 이내가 적당합니다.
※ 랜드 핵심 카드
도시와 관련된 카드입니다. 보통 게임 중후반에 사용하는 카드 이지만 시네마틱스의 경우 첫 라운드부터 과감히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초반에 사용하는 것과 후반에 사용하는 것의 차이점은 결국 점수인데 막상 비교해보면 1~2점 차이밖에 안 납니다. 위 카드들은 다른 도시 카드에 비해 인프라 상승폭도 좋습니다. 따라서 오히려 남게 되는 강철 자원을 빠르게 소비하여 인프라를 구성하는 것이 1~2점의 손해보다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강철 자원이 남는다면 바로 사용합니다.
※ 물리 복합연구단지
구매하지 않습니다. 간혹 초반부터 높은 에너지 생산력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6이라는 높은 에너지 생산력을 초반부터 점수로 바꿔가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시네마틱스는 일반적인 범주에 있는 운영이 가장 강력합니다. 초반에는 인프라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점수에 투자하는 "물리 복합연구단지"는 초반에는 구매하지 않습니다.
※ 저비용 사건형 카드
- 기업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사건형 카드입니다. 저렴한 비용의 사건형 카드일수록 좋습니다. 다음 카드들은 되도록 모두 구매합니다.
※ 열 생산력 사건형 카드
열 생산력을 올려주는 사건형 카드는 구매할만합니다. 기업 능력으로 2MC를 받기 때문에 오히려 유지형 카드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위에서 유지형의 열 생산력 카드는 차선으로 선택하지만 사건형의 열 생산력 카드는 일반적인 인프라 증가로 생각하여 구매 사용하기 좋습니다.
※ TR 사건형 카드
마찬가지로 기업 능력 때문에 구매할만한 카드입니다. "위원회 매수"는 "후원"보다도 좋은 효율로 사용 가능합니다. "불활성기체 분출" 카드는 게임 초반보다는 중반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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