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forming Mars/기본판

인벤트릭스 (Inventrix)

GreenA 2021. 1. 27. 23:00

기업별 전략 소개글입니다. 일반적으로 좋게 평가되어 사용하는 카드들은 다루지 않습니다. (기업에 관계없이 효율이 좋은 카드들은 차후 프로젝트 카드만을 다루게 될 전략글에서 다시 소개할 예정입니다)

 

1. 오프닝 : 기업 선택과 운영 방향

2. 초반 전략

3. 프로젝트 카드


■ 인벤트릭스 (Inventrix)

시작 : 45MC, 첫 행동으로 프로젝트 카드 3장 드로우

기업 능력 : 프로젝트 카드를 추진할 때 세계적 지수 요구치를 2단계 올리거나 내려서 적용 가능


테라포밍 마스 기본판에서 최약체를 담당하고 있는 인벤트릭스입니다(4인 기준). 프렐류드와 비너스 확장 이후로는 조금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지만 기본판에서는 플레이하기 너무 어려운 기업으로 뽑힙니다. 어려운 난이도에 비해 너무나 약한 기업입니다. 시작 선택 단계에서 인벤트릭스가 아닌 다른 기업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오프닝 : 기업 선택과 운영 방향

 

인벤트릭스는 세계적 지수 추진 조건에 대하여 기업 능력이 있습니다. 기업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이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 세계적 지수 제한 조건이 붙은 프로젝트 카드

산소 농도 : 주로 미생물과 동물과 관련 있는 카드가 많습니다.

온도 조건 : 식물 생산력과 관련 있는 카드가 많습니다.

해양 조건 : 식물 생산력과 관련 있는 카드가 많습니다. 다른 세계적 지수에 비해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허들이 낮습니다.

 

 즉 인벤트릭스의 기본적인 전략의 방향은 식물 생산력과 함께하는 랜드 플레이가 됩니다. 조건을 달성하여 상위 조건의 효율 좋은 카드를 보다 빨리 내리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로 인해 남들보다 조금 늦은 중반까지 인프라를 구성하게 됩니다. 초반에는 가난하지만 중후반에 얻게 되는 인프라는 거대하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게임의 방향을 장기전으로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게임이 길어질수록 강력하지만 반대로 짧은 게임이 된다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4인 이상의 게임이라면 일반적인 길이의 게임에서도 부족합니다. 따라서 인벤트릭스는 3인 이하의 경기에서 장기전을 만들 수 있을 때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인 게임이라면 의외로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상황에 관계없이 고를 수 있습니다. (2인 게임 한정으로 최강 기업 중 하나입니다)


다시 돌아와 인벤트릭스의 전략의 방향을 이야기하자면 식물 생산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에코 라인"과 유사한 카드 선택이 많으며 따라서 인벤트릭스 전략글을 보기 전에 "에코 라인" 전략글을 참고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 운영 방법은 전혀 다를 수 있으나 두 기업 모두 식물 생산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프로젝트 카드가 많이 겹칩니다. 따라서 상대 기업에 "에코 라인"이 있다면 불리할 가능성이 큽니다.

 

전략의 방향은 식물 생산력입니다. 그러나 에코 라인과 차이점 또한 존재합니다. 첫째로 세계적 지수 조건입니다. 세계적 지수 조건중 온도와 해양 조건이 식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해양 조건은 최대 6까지만 만족하면 되며 인벤트릭스의 경우 기업 능력으로 4개의 해양 조건만 만족하면 되기 때문에 보다 쉽게 달성이 가능합니다. 온도와 다르게 인벤트릭스 본인이 직접 해양 타일을 놓아 조절하기에도 부담이 덜합니다. 따라서 인벤트릭스는 해양 조건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카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인공 구름 형성, 조류, 해초 양식장

따라서 시작할 때 위와 같은 카드가 있다면 인벤트릭스를 선택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인벤트릭스의 강세는 항상 초반에 해양 타일이 깔리는 속도와 비례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위 카드들이 있다면 무조건 구매하여 들고 갑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 카드들이 시작할 때 없다면 인벤트릭스를 선택하는 것은 무리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에코라인과 인벤트릭스의 또 다른 차이점을 보자면 과학 카드입니다. 과학 카드를 모두 포기하고 랜드에 집중해야 하는 에코 라인과는 다르게 인벤트릭스는 시작할 때 가지고 있는 과학 태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학 태그의 경우 보통 1~2의 조건을 만족하기는 쉬우나 3 이상의 과학 태그를 모으는 것이 어렵습니다. 1~2와 3 사이의 벽이 생각보다 굉장히 크며 3개 이상의 과학 조건을 만족하는 순간 오히려 4 이상의 태그를 모으며 발돋움하는 것은 더욱 쉽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사용할만한 과학 카드가 2개 이상 존재한다면 이를 가지고 과학 카드 위주의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과학 카드를 사용하는 만큼 장기전으로 갈수록 유리하며 후반에 "과학 기업상"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발명가 협회, 제한구역, 개발본부, 중앙 인공지능 센터

선택하는 과학 카드는 위에서 처럼 추가로 카드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카드가 좋습니다. 인벤트릭스의 경우 시작할 때 주는 3장의 카드와 함께 "전략가" 업적을 노릴 수도 있게 합니다. 위 카드들 중 하나 이상이 반드시 있어야 인벤트릭스를 선택하여 운영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특히 "중앙 인공지능 센터"는 그 가치가 이루 말할 수 없는 최고의 카드입니다. 과학 태그 3의 조건 또한 인벤트릭스라면 보다 수월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반드시 구매합니다.


올림푸스 컨퍼런스, 화성 대학

"올림푸스 컨퍼런스"와 "화성 대학" 또한 방식은 다르나 추가로 카드를 보게 해 줍니다. 위쪽 4장의 카드와 함께 생각해도 좋습니다. 특히 필요한 카드가 명확한 인벤트릭스 기업 특성상 "화성 대학"의 효율이 보다 좋습니다. 시작할 때 받는 3장의 카드 중 불필요한 카드 또한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연구 전진기지, 반중력기술

"연구 전진기지" 또한 시작 카드로 매우 좋습니다. 후반을 준비하며 많은 카드를 뽑는 인벤트릭스 특성상 할인에 대한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식물 생산력을 필연적으로 올리게 되는데 시작할 때 놓는 도시 또한 도움되며 과학 태그도 제공합니다. 다른 모든 기업에게 좋은 카드지만 특히 인벤트릭스에게는 더욱 좋은 최고의 카드입니다. "연구 전진기지"가 있다면 인벤트릭스 선택을 결정하는데 더욱 긍정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반중력기술"의 경우 3MC를 사용하여 중후반까지 들고 가는 카드입니다. 즉 초반 인프라에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양자 추출기, 질량 변환기

에너지 생산력을 올려주는 과학 카드입니다. 과학 태그 조건이 까다로운 만큼 그 효율은 확실합니다. 과학 태그를 준비하는 인벤트릭스에게는 최고의 카드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7장의 추진 제한 조건이 없는 과학 카드 중 2장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또 과학 태그 조건이 있는 아래 3장의 카드 중 1장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위에 소개한 해양 조건 식물 카드 또한 한 장 이상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상당히 까다롭지만 기본판 한정으로 4인 이상의 게임에서 인벤트릭스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이 정도 조건을 만족한 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 인원수가 줄어든다면 위 조건을 하나씩 빼면 됩니다.


 

서식지 보호

차선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서식지 보호"입니다. 만약 "에코 라인"을 선택 가능하다면 반드시 "에코 라인"과 "서식지 보호"를 골라야 합니다. "에코 라인"을 선택할 수 없으며 인벤트릭스는 있어 이를 선택할 때 구매할만한 카드입니다.


2. 초반 전략

 

인벤트릭스는 초반이 매우 중요한 기업입니다. 들고 시작하는 카드의 종류도 중요하며 처음에 받는 3장의 카드 또한 운이 적용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카드들이 있어 이를 가지고 인벤트릭스를 고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반 운영은 이렇습니다.


※ MC 생산력이 최우선

 

- 인벤트릭스가 사용하는 프로젝트 카드들은 강철이나 티타늄을 사용하지 못하는 카드가 많습니다. 오로지 MC로만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강철과 티타늄, MC 생산력 중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반드시 MC 생산력을 골라야 합니다.

- 초반부터 과학 태그 조건이나 해양 타일 조건을 만족할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1~2라운드 동안은 핸드에 있는 MC 생산력 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여 인프라를 올려야 합니다.


※ 해양 타일 한 개

 

기본판의 경우 일반적으로 해양 타일 1개는 매우 빠른 타이밍에 놓이게 됩니다(해양 타일 보너스 중 카드 2장을 주는 공간의 영향이 큽니다). 이때 인벤트릭스는 자연스럽게 해양 조건 3개를 만족하게 되며 이에 해당하는 카드를 빠르게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해양 타일이 놓이지 않는 경기라면 처음 1개의 해양 타일은 인벤트릭스가 "일반 프로젝트"를 사용하더라도 내려야 합니다.


※ 과학 카드는 그다음

 

위에서 소개한 우선순위대로 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다음이 과학 카드입니다. 즉 인벤트릭스의 초반은

- MC 생산력 카드를 먼저 우선적으로 모두 사용한다

- 해양 조건 3 카드를 사용한다

- 과학 카드를 내려 과학 태그 3의 조건을 맞춰놓는다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 이후 운영은 상황에 맞게

 

해양 추진 조건이 빠르게 오른다면 조류, 해초 양식장 카드와 함께 식물 위주로 운영하면 됩니다. 세계적 지수가 빠르게 오르는 단기전이 예상되면 "전략가" 업적과 함께 "과학 기업상"을 빠르게 준비하며 소수의 도시로 랜드를 준비합니다. 중장기전이 예상된다면 과학 카드와 인프라 구성 위주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3. 프로젝트 카드

 

인벤트릭스가 사용할만한 프로젝트 카드 전체입니다. 위에 소개한 카드와 중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해양 추진 조건 카드

 

이끼류, 호질소성 이끼류, 조류, 해초 양식장

가장 대표적인 해양 조건 기반의 식물 카드입니다. "이끼류" 카드를 제외한다면 모두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해양 조건을 만족하기 쉬운 인벤트릭스가 쓰기 좋은 카드입니다. 이끼류 카드를 내릴 때 필요한 식물은 랜드의 도시 자리를 빠르게 선점하며 얻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조류"와 "해초 양식장"은 되도록 반드시 구매합니다.


인공 구름 형성

마찬가지로 해양 조건 카드입니다. 해양 타일 3개로 내릴 수 있으며 효율이 좋습니다. 열 생산력 한 개 또한 초반에 달성되는 온도 보너스로 다른 플레이어가 얻어가기 쉽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해양 타일 3개 조건은 초반부터 달성 가능하기 때문에 위 카드는 반드시 구매하여 바로 사용합니다.


파력 발전, 대형 댐, 수도

그 이외의 해양 추진 조건 카드입니다. 구매하여 들고 가기에는 좋으나 사용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에너지 생산력의 경우 과학 조건이 빠르게 만족한다면 "양자 추출기"와 "질량 변환기"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생산력이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도"의 경우 굉장히 좋은 카드입니다. 인벤트릭스의 경우 소수의 도시 타일로 주요 거점을 잡고 운영하게 되는데 그중 한 개의 도시를 수도로 대체한다면 매우 좋습니다. 해양 조건 또한 2개에서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되도록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 효율 좋은 과학 카드

 

태양풍 발전, 자연 보존, 연구, 인공 미생물

"태양풍 발전"은 에너지 생산력과 과학 태그가 급할 때 사용합니다. 두 가지 필요를 동시에 만족해 주기에 사용할만합니다. "올림푸스 컨퍼런스"나 "화성 대학"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Max 조건이 붙은 두장의 카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합니다. 그 효율이 매우 좋은 카드들이며 과학 태그 또한 도움이 됩니다. "자연 보존"의 타일 위치는 주로 카드를 노리거나 "이끼류" 카드를 위한 식물 수급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는 과학 카드의 꽃입니다. 2개의 과학 태그로 순식간에 필요한 과학 조건을 만족시켜줍니다. 마찬가지로 "올림푸스 컨퍼런스"와 "화성 대학"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과학에 대한 높은 잠재력을 보유한 카드이기 때문에 항상 구매합니다.


※ 과학 점수 카드

 

호흡 필터, 해왕성 궤도 바깥 탐사선, 라그랑주 천문관측소, 유전자 복구 기술

주로 마지막 라운드에 사용하게 되는 점수 카드들입니다. 게임 초중반에는 과학 태그가 급하게 필요할 때만 사용합니다. "유전자 복구 기술"은 어느 정도 MC 생산력도 제공하지만 이에 집착하지 말고 점수 카드로만 바라보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 과학 추가 드로우 카드

 

발명가 협회, 제한구역, 개발본부, 중앙 인공지능 센터


올림푸스 컨퍼런스, 화성 대학

위에서 소개한 카드들입니다. 특히 "중앙 인공지능 센터"는 핵심 카드이며, "올림푸스 컨퍼런스"와 "화성 대학"은 두장을 동시에 사용한다면 시너지가 굉장히 좋습니다.


※ 과학 에너지 카드

 

양자 추출기, 질량 변환기, 물리 복합연구단지

"양자 추출기"와 "잘량 변환기"는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매우 효율이 좋은 카드입니다. 반드시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이때 얻게 되는 에너지 생산력은 이를 소비시키는 다른 카드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물리 복합연구단지"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 예외로 위 두 장의 카드 사용을 포함하여 에너지 생산력이 7 이상으로 넘쳐날 경우에는 "물리 복연구단지"를 사용합니다.


※ 핵심 과학 카드

 

연구 전진기지, 반중력 기술, 바이러스 벡터

핵심 과학 카드입니다. "연구 전진기지"는 위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후반을 준비하며 많은 카드를 뽑는 인벤트릭스 특성상 할인에 대한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식물 생산력을 필연적으로 올리게 되는데 시작할 때 놓는 도시 또한 도움되며 과학 태그도 제공합니다. 다른 모든 기업에게 좋은 카드지만 특히 인벤트릭스에게는 더욱 좋은 최고의 카드입니다.

 

"반중력 기술"은 과학 태그가 7개나 필요한 만큼 사용하였을 때의 그 효율만큼은 굉장히 높은 카드입니다. 과학 카드 위주의 운영을 한다면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사용할수록 좋습니다. 위에 "연구"와 같은 카드와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바이러스 벡터" 또한 매우 좋은 카드입니다. 특히 세계적 지수중 산소 농도는 미생물과 동물에 영향을 많이 주는데 인벤트릭스는 이를 이용할 여지가 큽니다. 굉장히 중요한 카드이므로 항상 구매합니다. "바이러스 벡터"는 아래에서 한 번 더 소개하겠습니다.


※ 기타 구매하지 않는 과학 카드

 

적응기술, 표준 기술, 첨단 합금

"적응기술" 카드는 인벤트릭스에게 과유불급입니다. 해당 능력을 자주 사용하기도 힘들뿐더러 15MC의 비용 또한 너무 큽니다. 오히려 인프라 구성에 필요한 자원이 모자라게 됩니다. 오히려 "적응기술"보다는 1회 적으로 사용하는 "특수 설계" 카드가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외적으로 처음 1~2라운드에 "해초 양식장"을 사용할 수 있다면 추진합니다. 그 이외에는 추진하지 않습니다.

 

"표준 기술"과 "첨단 합금"은 인벤트릭스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활용하기도 힘들뿐더러 과학 태그 1개를 바라보고 사용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비쌉니다. 구매는 하지 않지만 드래프트라면 견제의 용도로 선택하여 버릴 수 있습니다.


생명체 탐사, 온실가스 생산 세균, 표토 섭식 미생물

절대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세계적 지수를 미생물로 올리게 된다면 게임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장기전에 보다 유리한 인벤트릭스에게는 그 자체로 손해입니다. "생명체 탐사" 또한 사용되는 MC가 부담이 됩니다. 점수 획득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소비되는 MC가 너무 큽니다.


의학 연구실, 산업용 로봇

인벤트릭스는 건축 카드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카드들 또한 구매하지 않습니다.


번개 걷이, 지체응력 발전, 핵융합 발전, 인공 광합성 기술

마찬가지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양자 추출기"와 "질량 변환기"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에너지 생산력이 급할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 식물 카드

서식지 보호, 극지 미세조류

반드시 구매하는 카드입니다. 식물 생산력 위주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구매할만한 식물 생산력 카드가 많습니다. "에코 라인" 전략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미생물과 동물 카드

 

바이러스 벡터, 자연 생태 형성지, 분해자 생물, 발달된 생태계

인벤트릭스가 사용하기 매우 좋은 카드들입니다. 후반을 준비하는 인벤트릭스 입장에서 많은 식물과 동물 카드를 내리게 됩니다. 따라서 위 카드들에 동물, 미생물 스택을 쌓기가 매우 좋습니다. 특히 마지막 라운드에 사용하는 "발달된 생태계"는 고득점과 함께 태그 3종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소형 동물, 초식 동물, 가축, 포식 동물, 조류, 물고기

동물카드들입니다. 동물 1마리당 1점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중요합니다. 동물 카드는 대부분 산소 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인벤트릭스의 경우 남들보다 한 라운드 이상 빠르게 위 카드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이러스 벡터"나 사건형 카드 중 "질소 수입", "수소 수입", "대규모 수송선단", "극소적 축열"과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최소 한 장 이상의 개당 1점 동물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 벡터"가 있다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 우주 할인 카드

왕복선, 우주정거장

기본적으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인벤트릭스는 우주 카드를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주 할인 또한 효율이 떨어집니다. 예외로 "양자 추출기"와 "질량 변환기"를 모두 사용하였다면 이미 우주 태그에 대한 할인율이 높기 때문에 구매할만합니다. 이 경우 오히려 할인을 주 무기로 우주 사건형 카드를 모으는 방법도 있습니다.


※ 세계적 지수 조건 점수 카드

더스트 실, 개척단 훈련소

구매하여 후반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더스트 실의 경우에는 되도록 구매합니다. 해양 조건이 5일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두 카드 모두 최대 조건에서 되도록 늦게 사용합니다.


※ 사건형 카드

무급계약 노동자, 투자차관

MC를 앞당겨주는 카드입니다. 되도록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인벤트릭스의경우 초중반 필요한 MC 자원이 매우 많습니다. 이때 확실하게 인프라를 구성한다면 중후반 높은 고득점이 가능하며 이를 하지 못한다면 중간의 점수도 얻기 힘듭니다. 중간이 없는 모 아니면 도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점을 각오하더라도 확실하게 투자하여 인프라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계약, 신기술 시연, 발명 대회

추가적인 카드를 제공하는 카드 또한 구매할만합니다. 특히 "화성 대학"이 있다면 "신기술 시연"과 "발명 대회"는 반드시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필요한 카드를 뽑을 확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홍수, 대수층, 얼음형 소행성, 유로파 수송선단

해양 추진 조건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카드입니다. 되도록 다른 플레이어에 의해 해양 타일이 놓이는 경우가 좋습니다. 그러나 인벤트릭스가 직접 해양 조건을 올려야 할 경우도 있는데 그러할 때 위 카드들이 도움이 됩니다. 구매하기는 좋으나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사용합니다.


거대 얼음형 소행성, 수소 수입, 질소 수입

"거대 얼음형 소행성"은 중반 핵심 사건형 카드입니다. 세계적 지수가 빠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인벤트릭스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핵심 카드인 만큼 드래프 트시에는 견제하여 버릴 필요가 있습니다.

 

"수소 수입"과 "질소 수입'은 구매하여 들고 갑니다. 동물과 미생물 카드를 이용하기 쉬운 인벤트릭스 특성상 위 두 카드는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동물 자원 1개당 1점이 될 때 사용합니다.


항성간 개척선, 대규모 수송선단

고득점을 책임지는 핵심 카드입니다. 마찬가지로 구매하여 들고 간 후 마지막 라운드에 사용합니다. 대규모 수송선단은 동물 자원 1개당 1점이 될 때 사용합니다.


특수 설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적응 기술"의 대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인벤트릭스 기업 능력이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 카드입니다. 주로 빠른 "해초 양식장" 또는 빠른 동물 카드를 위해 사용합니다. 그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성 대학"과 같은 카드가 있다면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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