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리도 (Quoridor)/운영

쿼리도의 기본 기술 3

GreenA 2022. 5. 10. 06:00

쿼리도를 할 때 알아야하는 기본적인 기술들을 소개합니다.

 

※ 모든 게임은 백이 선수, 흑이 후수입니다. (흰색 말이 먼저 시작)

※ 파란색 수는 백의 움직임, 빨간색 수는 흑의 움직임입니다.


7. 벽 소모전

지난 실전경기 예시에서 시작하겠습니다.

위 국면에서 사실상 흑이 우측경로에 놓은 벽 한 개가 패착입니다. 그 벽 한 개로 인해 백이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승리를 결정지은 상황입니다. 흑 입장에서 최대한으로 상황을 수습해 보겠습니다.


지난 예시의 실전에서는 왼쪽 그림처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흑 입장에서는 상대가 왼쪽 가장자리를 막는 것을 쉽게 허용하면 안 됩니다. 우측 그림처럼 벽을 놓아 백에서 벽 한 개를 더 소모하게 해야 합니다. 이미 사전에 백이 사용한 벽의 개수가 많기 때문에 서로 벽 소모전을 한다면 이 부분만큼은 흑이 유리합니다.


이후에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실전에서는 왼쪽 그림처럼 흑이 백 앞에 벽을 놓았는데 그전에 백이 우측 경로에 진입수를 놓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더 좋은 수입니다. 백이 이기기 위해서는 4번까지 진행하여 가지고 있는 모든 벽을 소모해야 합니다. 우측 그림에서 백이 10개의 벽을 모두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 실제 게임은 결국 백의 승리라는 것은 변함없지만 모든 경기가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공역 설정에 유리함을 가지는 플레이어는 상대방 보다 벽을 더 많이 소모한 경우일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공역 설정에서 불리한 입장인 플레이어는 위와 같이 벽 소모전을 통해 공격자를 계속 압박해야합니다. 이후 벽 개수에서 크게 유리함을 가진다면 후반 운영에서 충분히 역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8. 3x3 영역 만들기

 

3x3 영역에 대해서는 이전에도 다룬 적이 있습니다. 만들기만 하더라도 상대방에게 압박을 줄 수 있으며 실제로도 수에서 이득을 보는 모양입니다. 영역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많으며 변형된 수 또한 존재합니다. 따라서 모든 케이스를 다루기보다는 아주 쉬운 예시를 하나 들겠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위를 향하는 하얀색과 아래를 향하는 검은색 플레이어입니

다. 각각 어느 곳에 벽을 두어 공격하여 마무리를 하여야 하는가가 문제입니다.


해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너무도 쉽고 당연한 수이지만 실제로 엉뚱한 곳에 벽을 놓는 플레이어도 많이 봤습니다. 위 그림처럼 3x(3+a) 영역은 3칸씩 쪼개 나누어 막는 것이 좋습니다.


9. 가장자리를 가로로 막는 수

다음과 같이 가로로 밀어 상대방이 공격하는 경우입니다. 쿼리도를 하다 보면 매우 빈번하게 나오는 장면입니다.


일반적으로 우측과 같이 막는 것이 정수입니다. 상대방의 수를 2수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미세하지만 매우 큰 차이입니다.


단 예외 상황입니다. 위 그림처럼 뒷문이 열려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상황을 잘 본 다음 벽을 놓아야합니다.


10. 공유된 3x3

다음과 같이 아직 서로 지나가지 않은 3x3 영역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입니다.


첫 번째는 벽 한 개로 완벽한 3x3 영역을 만들어 공역을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첫 수로 벽을 놓아 상대를 방해하며 시작합니다.

 

이후 필연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벽 한 개씩을 추가로 소모하여 상호 동등하게 해결하였습니다. 상대가 먼저 지나가는 공역 부분을 깔끔하게 해결하였기 때문에 만족입니다. 흑이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거나 벽을 먼저 놓더라도 결과는 같습니다. 주의할 점은 반드시 서로 벽 한 개씩이 소모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백 입장에서 가지고 있는 벽이 적어 소모전이 위험하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벽 소모전이 위험하다면 다음과 같이 흑이 먼저 이동 후 간결하게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마지막 부분에 벽을 놓는 뒷맛이 남아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위에서처럼 먼저 막는 경우보다 벽 1개를 아낄 수 있습니다.


공유된 3x3 영역은 대부분 위에 설명한 2가지 방법 중 하나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상대방이 완전히 지나가기 전에 공격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른 방법의 경우 반드시 손해를 보게 되어있습니다. (상대방 플레이어가 공역을 먼저 지나간다면 자신만 3x3 영역에 공격당해 마무리 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11. 장문

다음과 같이 넓은 공간을 마무리하여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왼쪽 그림의 경우 3x3 영역의 강력함을 깨닫기 시작하는 분들이 흔히 하는 실수입니다. 영역 설정까지는 좋았으나 이후 상대방 대응이 뼈아픕니다. 흑이 2번으로 벽을 놓음으로 인해 추가적인 공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넓은 공간을 공격할 때는 가까운 곳을 막으면 안 됩니다.

 

우측 그림처럼 1번 벽을 놓아 넓게 장문을 씌우는 것이 방법입니다. 검은색 플레이어 입장에서 대응하기가 매우 까다로우며 벽을 놓을 경우 오히려 이용당할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보통 이동을 먼저 하게 되는데 이후 2번으로 이어서 벽을 놓아 3x3 영역을 만들어도 늦지 않습니다.​

 

위는 예시의 일종이며 세로 또는 가로로 긴 넓은 공간을 공격해야 할 경우에도 가까운 곳보다 먼 곳을 장문 씌워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가장자리 마무리 공격 방법

다음과 같이 게임 마무리 단계에서 마지막 영역에 벽을 어떻게 놓아야 하는가 입니다. 이 또한 쿼리도를 하다 보면 매우 빈번하게 나오는 장면입니다.


잘못 막은 경우입니다. 백이 파란색 벽처럼 바로 붙여서 막을 경우 흑이 빨간색 벽으로 수비하여 너무 허무하게 마무리됩니다. 이후 추가로 벽을 놓아 견제하기도 용이하지가 않습니다. 매우 불만족입니다.


올바르게 막은 경우입니다. 흑 입장에서 수비는 거의 불가능하다 할 수 있습니다. 백은 가로로 벽을 이어놓는 방법 이외에도 공격수가 많습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흑이 빨간색 벽으로 수비를 해보아도 백은 파란색 벽처럼 놓아 공격하는 방법이 남아있습니다. 세로로 1칸 돌려막는 수는 가로로 미는 것과 동일한 수를 얻는 공격입니다.

 

따라서 흑은 빨간색 벽과 같이 수비를 해서는 안 됩니다. 백이 이동할 경로 쪽으로 같이 벽을 놓아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비를 위해 놓는 벽이 위 그림처럼 후반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을때가 많습니다.


만약 백에게 벽이 한 개밖에 남지 않았다면 상대방의 이동을 기다린 후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응형

'쿼리도 (Quoridor) >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쿼리도의 기본 기술 2  (0) 2022.05.03
쿼리도의 기본 기술 1  (2) 2022.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