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forming Mars/기본판

새턴 시스템 (Saturn Systems)

GreenA 2021. 1. 7. 04:06

기업별 전략 소개글입니다. 일반적으로 좋게 평가되어 사용하는 카드들은 다루지 않습니다. (기업에 관계없이 효율이 좋은 카드들은 차후 프로젝트 카드만을 다루게 될 전략글에서 다시 소개할 예정입니다)

 

1. 오프닝 : 기업과 카드 선택

2. 새턴 시스템의 프로젝트 카드

3. 대표적인 전략

4. 업적 과 기업상

5. 기업 평가 및 다른 기업 간 상성


■ 새턴 시스템 (Saturn Systems)

시작 : 42MC, 티타늄 생산력 1

기업 능력 : 다른 플레이어가 목성 태그의 카드를 추진할 때 MC 생산력 1을 받는다


새턴 시스템은 포볼로그와 전략이 매우 비슷한 기업입니다. 포볼로그와 마찬가지로 주로 타일점수 보다는 프로젝트 카드 추진을 통한 점수를 노리게 됩니다. 차이점은 새턴 시스템은 보다 유동적이라는 것입니다. 시작 인프라와 기업 능력이 다른 기업에 보다 좋습니다.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든지 몇 명의 인원수로 게임을 하든지 상관없이 강력합니다.

 


1. 오프닝 : 기업과 카드 선택

 

새턴 시스템은 티타늄 생산력 1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MC 생산력 또한 1이 증가한 상태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생산력을 증가시켜주는 프로젝트 카드를 아무것도 내리지 못하더라도 다른 기업에 비해 초반 인프라가 밀리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심지어 생산력 증가 카드를 추진한다면 다른 기업보다 훨씬 앞서는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새턴 시스템의 아이덴티티는 목성 태그 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업 능력 없이 게임을 하더라도 그 성능이 절대 다른 기업에 밀리지 않습니다. 즉 손에 목성 태그의 카드가 잘 들어온다면 목성 카드 위주의 운영을 할 수도 있지만, 굳이 목성 태그가 없는 게임을 하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드래프트 등 카드를 볼 때 상대방이 목성 카드에 집착을 하게는 효과도 있습니다. (강제로 견제하게 하여 카드를 버리는 등 상대의 기회를 날리거나, 만약 가져가 사용한다면 새턴 시스템의 MC 생산력 증가)

 

따라서 새턴 시스템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버리고 아무것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상대방의 기업과 카드, 랜드가 깔리는 정도, 자신의 손에 들어오는 카드 등 상황에 맞추어가며 유동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새턴 시스템의 오프닝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가장 무난한, 일반적으로 효율이 좋다고 평가되어 모든 기업이 사용하는 그러한 카드들이 시작 프로젝트 카드가 됩니다.

 

 

어떠한 시작도 좋습니다. 손에 들어오는 카드를 보고 전략을 맞추어 가면 됩니다. 새턴 시스템의 공략글은 여기서 마무리해도 될 정도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효율을 살리는, 기업 능력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프로젝트 카드를 소개하겠습니다.


2. 새턴 시스템의 프로젝트 카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업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새턴 시스템의 기업 능력과 태그는 목성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카드를 추진할 경우 우주 태그의 카드들을 플레이할 경우가 많습니다(목성 태그가 있는 카드의 대부분은 우주 태그가 함께 있음). 즉 티타늄 생산력의 확보가 어느 정도 필요하며 필연적으로 포볼로그와 흡사한 전략을 취하게 됩니다. 본 편의 전략글을 읽기 전에 『포볼로그』 편을 먼저 읽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겹치는 부분이 많은 만큼 설명 또한 어느 정도 생략하여 가볍게 넘어가겠습니다.


※ 티타늄 생산력 카드

 

티타늄 광산, 광산 지대, 광업권

가장 효율 좋은 대표적인 티타늄 생산력 카드입니다. 반드시 구매합니다.

정유소

에너지 생산력이 필요합니다. 생산력을 올려주는 카드가 있다면 같이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에너지 생산력 확보가 힘들 다면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포보스 우주휴게소

포볼로그 때와 전체적으로 매우 비슷합니다. 포보스 우주휴게소 카드 또한 구매하지 않습니다. 중후반 점수를 위해서만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 목성 태그 카드

 

포볼로그 전략글과 매우 겹치기 때문에 이미지와 설명을 따로 첨부하지는 않겠습니다.

프로젝트 카드 중 목성 태그가 있는 카드는 전체에 12개뿐입니다. 연구단계에서 카드 드래프트를 통해 가져 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목성 태그가 있는 카드라면 되도록 구매합니다.


※ 활동형 카드

첨단 합금

"첨단 합금" 카드는 티타늄 생산력을 3 이상 확보할 생각이라면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화수호함대

반대로 "평화수호함대" 카드는 추가 티타늄 생산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목성 태그를 포기하고 우주 태그 또한 포기하는 경우, 전략의 방향을 랜드나 세계적 지수 위주로 취하는 경우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평화수호함대" 카드는 7점 이상을 낼 수 있어야 손해가 아닙니다. 장기전이 확실시되고 7점 이상이 가능하다 생각될 때만 추진합니다. 그 이외에는 구매하지 않습니다.


※ 과학 태그 카드

 

마찬가지로 목성 태그의 카드들을 추진하여 큰 점수를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카드입니다. 프로젝트 카드의 추가 드로우가 중요합니다. 포볼로그 전략편과 매우 겹치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 지구 태그 카드

지구지사, 지구 우주발사기지, 비지니스 네트워크

목성 카드의 경우 높은 비용의 카드가 매우 많아 초반에 구매하기가 힘듭니다. 즉 초반에는 프로젝트 카드를 자연히 손에 모으게 되는데, 이는 장기전이 유리하며 할인 카드의 효율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포볼로그와는 다르게 티타늄의 효율만으로 목성 카드 전부를 내리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이를 도와줄만한 인프라가 구성되어야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효율이 좋은 지구 카드가 좋습니다.

 

핵무기 기폭지대, 후원, 합병회사, 카르텔, 위원회 매수

이러한 카드들은 새턴 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게도 좋은 카드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카드 운이 필요합니다. 포볼로그와 다르게 새턴 시스템은 티타늄이 강제되지 않기 때문에 티타늄 생산력을 놓친다면 위에서처럼 MC 생산력 등으로 인프라를 구성해도 됩니다.


3. 대표적인 전략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유로운 방법으로 새턴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전략의 방향 또한 목성 카드는 어느 정도 포기하고 보조적인 역할로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 능력을 극대화 시켜 최고 점수를 내기 위해서는 목성 카드를 이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가장 대표적인 전략인 목성 카드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소행성 채굴 컨소시엄, 베스타 조선소, 소행성 채굴, 테라포밍 가니메데, 이오 채굴산업, 가니메대 정착지, 유로파에서 물 수입

 

위 카드들은 12장의 목성 태그 카드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카드들입니다. 초반에 다수 확보할 경우 과학 태그 카드 추진 과정을 생략한 채 바로 목성형 카드를 모을 수 있습니다.

 

만약 위 카드들을 확보하지 못한 채로 목성 태그 카드를 추진한다면 과학 카드가 필수적입니다. 포볼로그 때와 같은 전략이며 많은 카드 드로우를 통해 목성 카드들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새턴 시스템의 목성 카드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초반에 핵심 목성 카드들을 다수 확보할 경우

 

- 티타늄 생산력 확보가 필요

- 카드가 자연스럽게 손에 쌓이기 때문에 "전략가" 업적을 노릴만합니다.

- 카드 드로우를 위한 인프라를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세계적 지수와 TR에 투자

- 오히려 장기전으로 넘어갈 경우 숲과 도시 위주의 랜드 플레이에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 지수 증가와 함께 적절한 승리 타이밍을 잡아야합니다.

 

 

※ 과학 태그와 목성 태그를 함께 모으는 경우

 

- 티타늄 생산력도 중요하지만 MC 생산력이 매우 중요

- 과학 태그는 추가 카드 드로우를 위한 포석임을 알아야합니다. 무턱대고 모으는 과학이 아닌 추가 카드 드로우 입니다

- 마찬가지로 카드가 쌓이기 때문에 "전략가" 업적을 노릴만합니다

- 작정하고 초 장기전으로 넘어가며 카드 점수 위주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세계적 지수 증가에 되도록 관여하지 않습니다.

- 할인 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할수록 좋습니다.


4. 업적 과 기업상

 

새턴 시스템의 경우도 포볼로그와 매우 비슷합니다. 뚜렷하게 확보할만한 업적과 기업 상이 없습니다. 업적의 경우 투자하기가 힘들지만 기업상의 경우 카드 플레이에 따라 5가지를 모두 노릴 수 있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전략을 잡았느냐에 따라 기업상 한 개 정도는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업적의 경우 마땅히 가능한 것이 없습니다. 업적에 가장 약합니다. "전략가" 업적을 노려볼만 하다고 하였으나 만약 "테렉터"나 "크레디코르" 또는 "인벤트릭스" 등이 작정하고 "전략가"업적을 노릴 경우 이길 수 없습니다. 이때는 업적을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업 평가 및 다른 기업 간 상성

 

새턴 시스템은 가장 균형 잡힌 기업입니다. 특별히 상대하기 어려운 기업이 없으며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든지 몇 명의 인원수로 게임을 하든지 상관없이 강력합니다.

 

굳이 새턴 시스템의 약점을 뽑자면 뚜렷한 기업의 강점이 없기 때문에 업적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빠른 업적과 함께 짧은 시간에 게임을 끝내는 경우 새턴 시스템이 매우 불리할 수 있습니다. 즉 새턴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단기전에는 불리하며 장기전에 유리합니다. 따라서 플레이 인원이 적을수록 유리하며 많을수록 불리합니다.


이전 포볼로그 전략글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습니다. 새턴 시스템과 포볼로그의 상성관계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새턴 시스템"과 "포볼로그"는 전략이 매우 비슷한 두 기업입니다. 두 기업 모두 티타늄 생산력을 노리기 쉽습니다. 이 경우 한정된 티타늄 카드를 두 기업이 나누어 갖기 때문에 평소보다 생산력 확보가 매우 힘듭니다. 티타늄 생산력에 영향을 많이 받는 포볼로그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새턴 시스템의 경우 높은 티타늄 생산력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티타늄 생산력을 놓치더라도 큰 영향이 없습니다.

또한 포볼로그의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 목성 태그 카드입니다. 포볼로그가 목성 태그 카드를 추진한다면 기업 효과를 받는 새턴 시스템을 도와주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과학 카드를 구성하는 방향 또한 겹칠 가능성이 큽니다. 장기전을 준비할 경우 완벽하게 새턴 시스템이 우위에 서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전 포볼로그 전략글에서도 이러한 이유로 두 기업은 테포마에서 최악의 상성이라고 하였습니다. 새턴 시스템이 포볼로그보다 완벽하게 우위에 있습니다.

 

반응형

'Terraforming Mars > 기본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렉터 (Teractor)  (0) 2021.01.10
에코라인 (Ecoline)  (0) 2021.01.08
포볼로그 (Phoblog)  (2) 2021.01.04
UNMI (United Nations Mars Initiative)  (0) 2021.01.01
헬리온 (Helion)  (0) 2020.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