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별 전략 소개글입니다. 일반적으로 좋게 평가되어 사용하는 카드들은 다루지 않습니다. (기업에 관계없이 효율이 좋은 카드들은 차후 프로젝트 카드만을 다루게 될 전략글에서 다시 소개할 예정입니다)
1. 오프닝 : 기업과 카드 선택
2. 대표적인 전략 (기본적인 운영)
3. 기업 평가와 업적
4. TR과 관련된 프로젝트 카드
■ UNMI (United Nations Mars Initiative)
시작 : 40MC
기업 능력 : 이번 세대에 TR을 올렸을경우 3MC를 사용하여 추가로 TR을 한 단계 더 올릴 수 있다. (액션)
UNMI입니다. 기본판에서 기업 중 유일하게 행동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조건의 기업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했을 경우 그 효율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강력한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UNMI는 게임에서 세계적 지수가 빠르게 올라가게 만듭니다. UNMI가 있는 경기는 자연스럽게 단기전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자원 생산력 확보로 후반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MC와 일반프로젝트, 사건형 카드 등으로 세계적 지수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다른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UNMI 입장에서도 비슷합니다. 보통 중반 라운드 사건형 카드 싸움에서 승부가 많이 결정됩니다.
1. 오프닝 : 기업과 카드 선택
UNMI는 매 라운드 기업 효과를 항상 사용해야 합니다. 그 조건으로 TR을 세대마다 1 이상씩 올려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중반 이후 라운드라면 TR을 올리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초반 라운드가 문제입니다. 초반 라운드는 중후반을 위한 인프라 구성(MC 등 자원 생산력 인컴, 과학 등 카드 마커)이 우선입니다. 초반 MC로 인프라를 구성하면서 TR또한 꾸준히 챙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기업의 행동 효과를 포기하기에는 너무 손해가 큽니다(UNMI 기업 능력은 매 라운드마다 반드시 사용해야합니다). 즉 중후반을 도모할 수 있는 인프라를 챙기면서 초반 TR 또한 챙겨주는 그러한 카드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UNMI 기업은 처음 기업 선택 시 아래의 프로젝트 카드들이 있어야 합니다. 처음 10장으로 UNMI에게 필요한 카드를 일정숫자이상 확보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UNMI를 포기하고 다른 기업을 고르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 표준 기술
처음 시작 10장이 아니더라도 게임 중 혹은 드래프트 시 반드시 가져와야 하는 카드입니다. UNMI는 기업 특성상 일반프로젝트 의존성이 굉장히 큽니다. 짧은 경기가 예상될 경우, 특히 후반 마무리 상황에서 일반프로젝트로 세계적 지수를 올리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또 카드 상황이 안 좋을 때도 일반프로젝트를 이용하게 되는데 "표준 기술" 카드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상황에 따라 일반프로젝트 만으로도 어느 정도 게임이 가능합니다.
※ 미디어 그룹 + 사건형 카드
프로젝트 카드를 이용하여 TR을 올리기 가장 쉬운 방법은 사건형 카드들입니다. 사건형 카드는 직접적으로 TR을 올려주는 카드 이외에도 물 타일이나 온도, 산소 포화도 등 세계적 지수를 제공합니다. UNMI는 다른 기업보다 사건형 카드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미디어 그룹"은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에너지 소비 카드 + 에너지 생산력 카드
프로젝트 카드로 4 이상의 에너지 생산력 확보가 가능하다면 위의 카드들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보통 초반 카드로 에너지 생산력을 4 이상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초반보다는 중반 이후에 드래프트에서 이 카드들은 선택하게 됩니다. 3R~4R 이내에 내린다면 매우 좋습니다. 사용할 것이라면 가능할수록 빨라야합니다. 위 카드들은 원래도 추진만 한다면 굉장히 효율이 좋은 카드들입니다. 특히 UNMI에게는 더 큰 효율로 다가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위 카드들로 시작하는 것이 UNMI가 시작할 수 있는 최고의 스타트입니다.
※ 에너지 생산력 증가 카드와 TR 카드
TR을 올려주는 카드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러한 카드들은 대부분 에너지 자원과 연관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생산력 증가 카드는 반드시 구매합니다. TR을 올려주는 프로젝트 카드는 아래쪽에서 소개합니다.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작 10장에서 해당 카드들은 최대한 구매해서 들고 갑니다.
세계적 지수를 직접 올려주는 카드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 능력은 반드시 세대 당 한 번씩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일반프로젝트를 이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대표적인 전략 (기본적인 운영)
※ 일반프로젝트로 업적을 노리는 경우
추천하는 전략입니다. 장점으로는 초반 시작 카드운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앞서 타르시스 공화국 전략글에서 설명한 방법과 같습니다. 매 라운드 일반프로젝트를 통해 점수를 얻습니다. "표준 기술" 또는 "계곡 보호" 카드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TR을 올려야하기 때문에 "일반프로젝트:도시건설"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온도와 물 타일, 숲 3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합니다. 효율상 "녹지 형성"이 좋습니다. 산소 농도 증가는 게임속도를 올려주어 UNMI의 TR플레이가 편하게 합니다. 숲 3개를 놓은 후 "원예가" 업적을 노릴 수 있습니다.
- 타르시스공화국 전략편을 반드시 참조해 주세요. 도시 대신 숲을 놓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4R ~6R 사이에 "원예가" 업적 획득
- 상대가 숲을 쫓아오지 않을 경우 숲-도시-숲-숲 순서가 베스트입니다. TR 확보가 최우선
- 초반 숲 타일은 3개까지. 더 이상 놓지 않습니다.
- 상대 플레이어에 타르시스 공화국, 애코라인, 크레디코르 기업이 없을 경우 좋습니다.
- 플레이 인원수가 많을 경우 좋습니다. (5인 베스트)
※ 에너지 생산력과 함께 후반을 준비할 경우
매 라운드마다 TR을 챙겨야 함은 변함이 없습니다. 세계적 지수를 올려주는 카드 위주로 구매하며 에너지 생산력 카드 또한 모아야 합니다. 초반 10장과 드래프트 시 카드 운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즉 처음 10장에 에너지 생산력 카드가 많을 경우 시도해 볼만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제철소" 등의 카드로 시작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 상대방 플레이어가 일반프로젝트를 사용하여 초반 업적을 같이 노릴 경우 이 전락이 유리합니다.
- 플레이 인원수가 적을 경우 사용합니다.
- 시작 카드에 세대마다 TR을 얻을 수 있는 엔진이 구성되어있을 경우 좋습니다.
- 사용하는 카드는 아래 프로젝트 카드 설명 란을 참고하세요.
UNMI를 운영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입니다. 굳이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두 방법 모두 적절히 섞어가며 사용하면 좋습니다. (숙련자라면 두 가지 전략을 동시에 모두 사용합니다)
3. 기업 평가와 업적
UNMI의 경우 일반프로젝트를 이용한 업적이 아니라면 업적 획득이 힘듭니다. TR35로 들어가는 업적은 얼핏 보면 UNMI 기업만의 전유물인 것 같지만 실상은 아무도 먹을 수 없는 업적입니다. 보통 TR35점 이전에 업적 3칸이 꽉 차게 됩니다. 기업상의 경우 더 최악입니다. 단 한 개도 UNMI를 위한 기업상이 없습니다.
여기까지만 본다면 업적과 기업상이 최악일 것 같지만 꼭 그렇지 많은 않습니다. 기업상은 1등은 힘들지만 2등을 노리기에는 충분히 여유가 있습니다. 기업 능력을 극대화 하여 플레이 하려는 상대방과 다르게 UNMI는 유동적으로 인프라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업상에 MC를 투자하지 않고 2등으로 2점을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UNMI를 플레이 한다면 기업상은 2등 3개를 모두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업적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일반프로젝트로 초반 업적을 노리는 기업은 보통 "도시 건설"을 통해 "시장" 업적을 먼저 노리게 됩니다. "원예가"를 우선으로 노리는 UNMI는 경쟁에서 살짝 벗어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가능한 업적은 한 개뿐이지만 그 한 개의 업적을 반 확정적으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에코라인은 일반프로젝트로 숲을 놓지 않습니다. 또 시작 자본 또한 낮은 편입니다. 에코라인이 초반 식물생산력으로 숲을 놓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에코라인보다 UNMI가 원예가 업적을 준비하는 속도가 빠릅니다)
4. TR과 관련된 프로젝트 카드
TR 혹은 세계적 지수와 관련된 카드들입니다. ( 위에서 제시한 카드 중복 제외 )
※ 미생물 카드 ( 세계적 지수 )
최고의 스타팅 카드입니다. 사실 UNMI 뿐만 아니라 어느 기업이 사용하든지 엄청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그 중에서 특히 UNMI에게 보다 좋습니다.
"극호냉성 진균류" 카드가 필수입니다. 미생물을 2개씩 생산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해당 카드는 추진조건이 아직 만족한다면 드래프트 중에서도 반드시 가져가야합니다. 차후 "표토 섭식 미생물" 이나 "온실가스 생산 세균" 카드가 나온다면 사용합니다. 나오지 않더라도 판매하면 그만입니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구매가격 3MC - 판매가격 1MC = 2MC 손해입니다. 고작 2MC 손해로 다양한 전략을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표토 섭식 미생물" 이나 "온실가스 생산 세균" 카드는 단일로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카드는 들고 갈 수 있으나 미생물 생산이 충족되기 전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둘 중 한 개를 선택해야 한다면 산소 농도를 올려주는 "표토 섭식 미생물" 카드가 더 좋습니다.
"질산환원균" 카드는 기본적으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번 세대에 TR을 올릴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다면 구매합니다.
※ 온도 증가 카드
UNMI가 사용하기 가장 무난하고 좋은 카드입니다. 가격대비 보상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무조건 구매해야하는 카드입니다.
※ 에너지 생산력 소비 TR 카드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은 카드들입니다. UNMI에게 에너지 생산력이 매우 중요한 이유가 되는 카드들입니다.
"노천 채굴"의 경우 그 사용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만약 중반라운드 이후에 사용하게 될 경우 산소 농도 세계적 지수 보너스를 얻는데 사용합니다.
"방사선흡수화합물 공장"은 바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 포인트까지 들고 가는 카드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사용 포인트는 TR을 얻지 못한 라운드에 기업 능력 사용을 위해 추진하거나, 마지막 라운드에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 생산력을 소비하는데 쓰면 됩니다. 두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구매하지 않습니다.
에너지 생산력을 소비하는 데는 "적도 자기장 생성기" 카드가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특히 "제철소" 등의 카드로 4에너지를 통해 산소농도를 올리고 있었다면 필수의 카드가 됩니다. 산소 농도가 끝까지 도달한 후에도 남는 에너지 생산력을 TR로 바꿔줍니다. 이외에도 에너지 생산력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항상 구매하는 것이 좋은 카드입니다.
"자기장 생성기"와 "자기장 돔" 카드는 효율이 매우 안 좋습니다. 후반 에너지 생산력을 소비할 방법이 전혀 없을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 해양 타일
호수 카드들의 경우 구매하지 않습니다. 추진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해당 추진 조건을 만족할 시점에는 이미 세대 당 TR 확보도 충분히 여유 있게 가능합니다. 또한 "마리네리스 호수"는 0℃의 조건을 만족할 때면 이미 해양 타일이 모두 사용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로파에서 물 수입" 카드는 구매하지 않습니다. 목성 태크의 플레이도 아닐뿐더러 효율이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지하수 개발" 또한 구매하지 않습니다. 대수층 펌핑의 구매가격은 21MC입니다. 2번 사용할 경우 21+16 = 37MC입니다. 일반프로젝트로 물 타일을 아무 효과 없이 2번만 사용해도 36MC입니다. 즉 지하수 개발 카드를 3번 이상 사용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윤이 나는 시점이 구매 후 3라운드가 지나서입니다. 3라운드 이후의 이윤을 위해서 당장 29MC(구매+1회 사용)를 투자하는 것은 손해입니다. 다른 카드에 MC를 투자하거나 단순히 사건형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흑색 분말" 카드는 초반이라면 구매합니다. 열 자원 자체도 8개를 모아 세계적 지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후반이라면 보통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해양 타일이 놓여진 개수와 "열기업상" 유무에 따라 구매할지가 결정됩니다.
※ 숲 타일
계곡 보호 카드의 경우 초반이라면 구매합니다. 숲을 통한 업적 플레이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만약 타일 놓기로 타르시스 맵의 카드2장 보상을 받는다면 최고입니다. 해당 칸을 선점할 수 있다면 반드시 구매하며 아니라면 업적 가능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른 두 장의 카드는 바로 사용할 수 있을 때만 구매합니다. 구매 후 1~2라운드 이내에 사용하지 못한다면 구매하지 않습니다.
※ 다른 TR 카드
TR 올려준다고 아무 카드나 주워 먹다간 탈납니다. 절대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 사건형 카드
|
해양 타일 |
온도 |
산소 농도 |
TR |
추진 비용 19MC 이하 |
6장 |
3장 |
1장 |
2장 |
추진 비용 20MC 이상 |
5장 |
5장 |
1장 |
2장 |
38장의 사건형 카드 중 21장의 카드가 세계적 지수 혹은 TR과 관련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1장 중 추진 조건이 붙은 카드는 2장입니다. 추진 조건 카드 2장 모두 물 타일 한 개를 놓는 카드입니다. 위의 표는 중복으로 2가지 이상의 세계적 지수를 올리는 경우도 포함하였습니다. 카드가 많은 관계로 이미지는 따로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세계적 지수를 올려주는 사건형 카드는 대부분 UNMI에게 좋습니다. 이러한 사건형 카드들은 기본적으로 들고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반 일반프로젝트 등으로 업적을 확보했다면, 중반에는 사건형 카드를 이용하여 세계적 지수를 빠르게 올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Terraforming Mars > 기본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코라인 (Ecoline) (0) | 2021.01.08 |
---|---|
새턴 시스템 (Saturn Systems) (0) | 2021.01.07 |
포볼로그 (Phoblog) (2) | 2021.01.04 |
헬리온 (Helion) (0) | 2020.12.31 |
타르시스 공화국 (Tharsis Republic) (0) | 2020.12.30 |